El Capitan을 클린설치하기 위해 부팅가능한 USB로 만드는 법을 정리해 보았다.


1. 준비물

8기가 이상의 USB드라이브가 필요하다.

주의: USB드라이브 안에 있는 모든 내용물이 지워지기 때문에 보관해야할 자료가 있다면 반드시 백업을 해두도록 한다.

HFS+나 FAT32, exFAT등 파일시스템은 관계없으나 최소한 맥에서 인식은 되는 상태여야 한다.


2. 맥앱스토어에서 El Capitan을 다운로드 받는다.

총 용량이 약 6GB 이상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다운로드를 걸어두는게 좋고, 기가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이럴때 확실히 효과를 볼 수 있다.

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설치 시작화면이 나타나는데, 지금 업그레이드 설치할 것이 아니기 때문에 Command-Q 버튼으로 종료해 준다.



3. 사용할 USB 드라이브의 볼륨명을 "ELCAPUSB"로 임시로 변경해 준다.

Finder에서 Shift-Command-C 단축키를 이용해 컴퓨터로 이동한다.

사용하고자 하는 USB 드라이브의 볼륨명을 "ELCAPUSB"(따옴표 부분은 제외) 로 변경해 준다.

(마우스 왼쪽버튼으로 클릭 후, 엔터키를 누르면 변경가능 상태가 된다.)

이 볼륨명은 나중에 미리 지정된 값으로 바뀌는 값이고, 다음 단계의 명령줄에서 볼륨을 유일하게 식별하기 위한 용도로만 사용되기 때문에 맘에 들지 않더라도 그대로 사용하자.



4. 응용프로그램 > 유틸리티 > 터미널 프로그램을 기동 후 아래의 명령줄을 그대로 복사해서 입력한다.

sudo "/Applications/Install OS X El Capitan.app/Contents/Resources/createinstallmedia" --volume /Volumes/ELCAPUSB --applicationpath "/Applications/Install OS X El Capitan.app" --nointeraction

엔터키를 누르고 sudo에 의해 관리자 비밀번호를 묻는 경우(Password: 프롬프트) 입력해 준다.



5. 터미널 화면에 진행상황이 나타나며, "Done." 이라는 완료 메시지가 나올때까지 기다리도록 한다.

특히 "Copying installer files to disk..." 메시지에서 다음단계로 넘어가기 까지 굉장히 많은시간이 소요되니 꾹 참고 기다리도록 한다.

(글쓴이의 저가형 8GB TLC USB의 경우 약22분이 소요되었다.)


6. Finder에서 새롭게 만들어진 El Capitan 설치 USB의 내용물을 확인해 본다.

참고로 아래의 Finder 이미지는 숨김파일을 보여주는 옵션을 켠 상태이다.

볼륨명이 "ELCAPUSB"에서 "Install OS X El Capitan"으로 변경되었음을 확인할 수 있다.



7. 클린설치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맥을 재부팅한 후 Option(PC용 키보드는 Alt) 키를 계속 누르고 있는다.

방금 제작한 USB 드라이브가 부팅드라이브 목록에 나타나면 선택하도록 한다.



+ Recent posts